평행 포탑 : 파상 공세 스테이지

2021. 1. 14. 06:24게임/평행 포탑

아웃 도어 맵?


벌써 일주일이 지났네요.
파상 공세 맵 작업을 하면서 큰 유혹의 산을 넘었습니다.

바로 맵 구현 방식에 대한 고민...

 

파상 공세 맵의 목표는 아웃도어 분위기를 연출.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가! 터레인? 모듈러?

 

 

터레인(Terrain) - 사실적

혼자서? 매번 맵 추가를? 이렇게? 가능한가? 성능 보소? 모바일인데? ㅋ 하지만 이걸 원하는 마음. 맵 이쁘다~ 지못미. ㅠㅠ

 

 

모듈러(Modular) - 조립식

혼자서 할 수 있다. 모바일 성능 괜찮다. 게임 같다. ㅠㅠ


모듈러 선택. 

게임 전략 및 밸런스 정확성에 방점.

 

결과.

일인 개발 맵 작업에 과다한 시간 소모 리스크 회피.
기타 모든 부분에서 모바일 게임에 적합해짐.

(그러나 터레인을 원했던 영혼은 갈림. ㅠㅠ)

 

 

파상 공세 플레이 방송 영상 (플레이는 27분 30초 부터 : youtu.be/qXwGz3O7_1E?t=1652)

www.youtube.com/watch?v=qXwGz3O7_1E

 

 

ps.
유니티 2019, 2020 기준 터레인 튜토리얼

(같은 내용 다른 사람, 반복으로 급 친숙 유도.)

www.youtube.com/watch?v=H-7xrJ2dZEg

www.youtube.com/watch?v=Fhx7t0REfMI

www.youtube.com/watch?v=X7ueRtfIyqs

 

유니티 오픈 월드
www.youtube.com/watch?v=pQ0lb9OxxbE

유니티 맵 로딩에 대한 기술적 이해에 도움 된다.

 

오픈 월드 : 고개 들고 달리면서 끊김 없는 로딩.

 

영상에서는 오픈 월드 조건을 몇 가지 더 이야기한다.

기술적 흐름은 결국 원거리 맵을 매시로 만들어 최적화 거친 후 빠른 로딩 유도.

가까운 부분도 그룹으로 묶어서 LOD 일괄 관리.

거대 텍스쳐로 통합하여 최대한 draw call 줄이기.

가까운 곳만 mesh 잡초 사용하고 그 밖은... 뭐지. 아무튼. 풀 같아 보이게.

등등...

 

유니티에서도 머지않아 로딩 딜레이 없이 고개 들고 세상을 바라볼 수 있을 것 같다.

 

 

ps2.

반투명 메시가 겹칠 때 발생하는 렌더링 이슈.

darkcatgame.tistory.com/31

 

Unity Shader - Alpha 이론 & 문제 해결

게임을 만드는데 있어서 반투명 그래픽은 필수적이며 여러가지 활용하는 곳이 많습니다, 반투명이라는 것은 뒤의 픽셀과 블렌딩(Blending)된다는 의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파에 관한 이

darkcatgame.tistory.com

추가 참고 링크

forum.unity.com/threads/render-mode-transparent-doesnt-work-see-video.357853/

answers.unity.com/questions/609021/how-to-fix-transparent-rendering-problem.html

 

 - cutout + 고해상도 텍스쳐 사용...

 - 메시 분할하여 z-ordering 정확도 확률 증가...

 - z-writing, 그냥 그리기. 먹칠...

 - 등등...

 

그냥 반투명 오브젝트 만들지마. 혹은 겹치지 마.

아니면 유니티에서 이 부분을 해결한 렌더 파이프라인 제작.

HDRP 관련 글 본 듯한데... 렌더링 관심 있는 분들은 더 파보세요.

 

개인 적인 생각은 실시간으로 z값을 정확하게 산출하여 그려주고 겹치면 블랜딩.

쉐이더 스페셜리스트들의 은총이 필요하다.

ocias.com/blog/unity-stipple-transparency-shader/

 

Unity Stipple Transparency Shader - Alex Ocias Blog

Stippling (or screen-door, or dithering) is fast, avoids sorting issues, works in deferred rendering. Grab my free Unity stipple transparency shader!

ocias.com

 

쉐이더 프로그래밍의 유혹을 강하게 받지만... 떨치고 프로젝트 완성을 향해. ㅋ

 

ㄱ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