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행 포탑 출시 초기 대혼란을 지나며...

2021. 7. 8. 17:29게임/평행 포탑

...

 

초기 출시하면서 매운맛 버그 테스트를 거치고

저연령대에서 플레이하기에 어려운 게임이라는 1점 평가를 거치고

게스트 플레이가 없으면 다운받은 사람 중 반이 나간다는 사실을 거치고

가뜩이나 정신없는데 귀신이 달라붙어 혼란 가중. 고약한 친구들. ㅋ

그들도 좀 색다른 생명체일 뿐 전능하지 않다. 부처의 심정을 이해했다.

 

그렇게 오지게 당하면서 일주일간 불꽃 패치로 게스트 계정 추가.

돌아가는 서버를 거스르지 않으면서

유저 계정과 동일한 조건의 플레이를 보장하면서

기기 종속 계정을 만들고 계정 플레이로 넘어갈 수 있는 선택권 부여.

로그인과 양립하는 정도의 자유도는 앞으로 더 부여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대망의 인앱 결제 버그.

OAuth 게시 상태를 테스트로 두었던 나의 실수다.

 + 테스트로 사용하는 기기에 등록된 카드가 만료된 카드였다.

최대한 문서화로 챙겨왔는데도 이런 중요한 이슈가 예외로 발생했다.

 

그래서 OAuth 게시 상태를 프로덕션으로 바꾸었냐고? 그렇다. 그러나 그게 끝이 아니었다.

이왕 프로덕션인데 OAuth 표시에서 아이콘 등록하여 이쁘게 보이면 좋겠다 싶어서 ... 나의 약점.

아이콘 추가. 구글 왈 4주후 승인 된다고 하며 사용하지 말란다. 음?

이미 출시한 게임을 서버 패치하고 있는 급박한 상황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OAuth 프로젝트 삭제!

다시 생성했다. 이번에는 구글 개발자 콘솔에서 기존에 연결해서 사용하던 OAuth가 아니라는 에러.

그래 이거도 있었지. ㅋ

 

그렇게 인증 관련 OAuth 설정 부분을 새 걸로 다 갈아치우고 나서 정상 결제되었다.

 

OAuth 프로덕션으로 하지 않았던 실수에서 카드 만료 크리 터지고 아이콘 들어가면 좋겠다는 유혹에 빠져 4주 추가 크리 터지면서 멘붕. 결국 다 지우고 다시 등록.

 

약 20일 정도 오지게 뒤지게 쳐맞으며 1차 서버 안정화에 들어간 것 같다.

이게 경험의 맛이지. ㅋ

 

다음 패치는 드디어 맵 업데이트!

애플 버전은 맵 업데이트를 통해 안드로이드 버전의 컨텐츠 안정화까지 달성하고 진행할 예정이다.

좀더 디펜스 스러운 맛의 독특한 맵 가즈아~

 

흠...